코난테크놀로지는 지난 21일~22일 기관수요예측 진행한 결과 기관경쟁률 1,482.6:1의 경쟁률을 기록하였습니다.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이번 수요예측에서 공모희망밴드 최상단 25,000원 이상에 99.66%몰려 코난테크놀로지와 한국투자증권에서 확정공모가를 최상단 25,000원으로 결정하였습니다. 의무보유확약률은 물량 기준 약 7.1%로 낮은 수준입니다.
코난테크놀로지 청약정보
코난테크놀로지 일반청약일은 2022.06.27.(월)~2022.06.28.(화)입니다. 환불일은 2022.06.30.(목)일 이며 코난테크놀로지 상장일은 2022.07.07.(목) 입니다. 이번 공모 주식수는 120만주이며 총 주식수는 약 568만주 입니다. 주간사는 한국투자증권이며 일반청약 물량은 300,000주, 균등배정 물량은 150,000주 입니다. 최소청약 단위는 20주로 최소청약증거금은 250,000원 입니다. 한국투자증권 온라인 패밀리 등급만 수수료 2,000원이며 나머지는 무료입니다.
코난테크놀로지 기업개요
다양한 산업현장에서 고객관리, 상품기획, 품질관리, 위기관리 등 여러 업무영역에 AI기술제품을 도입해서 업무혁신을 하려는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코난테크놀로지는 "사람처럼 보고, 듣고, 이해하고, 말하는 AI기술"을 발전시켜 다양한 산업현장에서 사람들이 더 편리하게 일할 수 있는 스마트워크를 실현하고 다양한 생활공간에서 사람들이 더 편리하게 생활할 수 있는 스마트라이프를 실현하기 위해 연구하고 있으며, 연구의 결과물인 AI제품/서비스를 차근차근 라인업해 나가고 있습니다.
주요 기반기술을 기준으로 4제품군, 7제품으로 제품을 라인업 하고 있습니다. 4제품군은 딥비전(Deep Vision), 딥스피치(Deep Speech), 딥텍스트애널리틱스(Deep Text Analytics), 딥컨버세이셔널에이전트(Deep Conversational Agent)로 구성되어 있으며, 딥텍스트애널리틱스 제품군 하위에 4개의 상용제품(코난서치, 코난애널리틱스, 코난BI, 펄스케이)이 포함되어 있고, 나머지 제품군에 각 하나 씩의 상용제품이 출시되어 판매 중입니다.
2020년 140억 원의 매출을 달성한 결과에 이어 2021년 178억 원의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이는 최근 6년 연속 매출이 성장하는 성과입니다. 또한 2021년 12월 기준 191 건의 수주잔고를 보유하고 있어서 2022년에도 안정적인 매출 성장세를 이어갈 기반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Human Language Understanding 기술'을 연구하는 기업부설연구소와 'Video Understanding 기술'을 연구하는 '비전AI연구소'를 설립하여 핵심기술 연구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연구소에서는 17개 정부과제(차세대 AI 연구개발에 활용 가능한 유연한 딥러닝 프레임웤 기술 개발 등)와 27개 내부과제("딥러닝 기반의 라이브 심의 분류 모델 개발", "한국인 얼굴 특징 추출 모델 성능 개선", "문맥 기반 대화기술 개발" 등)로 총 44개의 연구과제를 수행하면서, 인공지능 기술역량을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자금의 사용목적
연구개발비 : 예상 공모금액 29,210 백만원 중 11,726 백만원을 연구개발비로 투자하여 코난테크놀로지의 AI for Human Language Understanding과 AI for Video Understanding의 기술 경쟁력을 유지강화하고 이를 통해 시장경쟁력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데이터 집중화 및 벡터 검색이라는 검색 시장 트렌드에 맞는 AI 강화 검색 엔진 제품을 출시하여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검색 시장의 1등 위치를 차지하고자 합니다. 또한 Konan BI를 위해 사전훈련된 딥러닝 모델을 추가 개발하고 pulseK를 위해 감정/감성 분석의 정확도를 높여서 구독형 서비스의 비중을 높이고 사용자가 셀프로 사용 가능한 AI 강화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여 안정적인 매출과 고수익 구조를 정착시킬 예정이며, Konan Chatbot의 가격 경쟁력과 제품 경쟁력을 위한 연구개발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영상인식 시장에서 이상상황 감지를 위한 기술을 개발하여 국방분야에, 최신의 음성 AI 기술을 바탕으로 메타버스 음성 API 시장에 진출하여 당사의 빠른 시장 확대에 기여할 예정입니다.
장비투자 : 네이버는 2020년 10월에 1,120개의 GPU를 보유한 AI 연구개발용 슈퍼컴퓨터를 도입했으며, 이는 빠른 AI 서버를 많이 보유하면 할수록 AI기술 경쟁에서 경쟁사에 앞서 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당사는 공모자금 중 71억원을 투자하여 AI 서버 Farm을 구축하고 이를 통해 AI 연구개발에 들이는 시간을 대폭 절감하고 시장에서 요구하는 인공지능 기술에 적시 대응함으로써 기술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할 계획입니다. 또한 원활한 구독 서비스를 위해서는 자체 클라우드가 필요할 뿐만 아니라 영상, 이미지, 텍스트 등의 인공지능 개발에도 대량의 스토리지는 필수적이므로, 스토리지 구매에 10억원을 사용할 예정입니다.
데이터투자 : 공공 데이터를 포함한 사용가능한 무료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수집하는 것은 물론 지식재산권이 있는 영상, 음성까지 빅데이터 수집 커버리지를 확대하고, 이를 레이블링하거나 가공하는데 21억원을 투자할 예정입니다. 이렇게 구축된 데이터는 당사의 연구개발과 당사의 각 사업부서의 사업을 위한 데이터로 제공되어 당사의 AI 경쟁력에 기여할 것입니다.
디지털 트윈을 이용한 PHM 사업 주도 : 디지털트윈을 활용한 PHM((Prognostics and Health Management) 기술에 45억원을 투자할 예정입니다. 당사는 KAI(한국항공우주)가 생산하는 KF-21, FA-50, 수리온 및 UAM(도심항공교통)의 고장을 사전 예측하여 사고를 방지할 뿐만 아니라 최적의 정비와 보급을 제공하여 비용을 절감하고 항공기의 운용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반의 고장·수명 예측시스템을 KAI와 협업을 통해 개발 예정으로 향후 당사의 매출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영업조직 및 판매채널 확대 : pulseK, Konan BI, 메타버스 음성 API SaaS 서비스 등 구독 및 셀프 서비스 모델을 출시했거나 할 예정입니다. 따라서 구독 및 셀프 서비스 판매를 위한 새로운 영업 조직 구축이 필요합니다. 지역이나 도메인 등에 강점이 있는 회사를 발굴하여 협력사로 등록하고, 이들 협력사가 당사의 서비스나 제품을 판매하는 등 판매채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새로이 출시되는 제품과 서비스의 시장 침투와 기존 시장에서의 당사 제품과 서비스의 인지도 향상을 위해 마케팅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당사는 이를 위해 38 억원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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