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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테크/공모주&주식

시간외상승종목<피코그램>-상승이유, 기업정보

by H31 2022. 7.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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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7.22.(금)기준 시간외 상승종목 피코그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생활 환경 가전 전문기업으로 정수기 및 정수기 필터, 정수기 필터 소재 등을 개발·제조·판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지난 2002년 창사해 이후 2017년 인천 부평구로 본사를 이전하였으며 지난 2021년 11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습니다. 피코그램은 국내 최초로 원터치 체결방식의 필터를 개발, 상용화한 바 있으며, 자사 정수기 브랜드인 퓨리얼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슈로는 피코그램 무상증사 관련 모멘텀 지속으로 시간외매매서 종가 기준 6.72% 오른 44,450원으로 급등하였습니다.

피코그램 주요 사업

필터조립체, 정수기, 세척용 제품을 제조하여 시장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2002년 세척용 필터인 비데제품 적용용 비데필터를 출발로 국내최초로 교체가 매우 용이한 원터치 체결방식의 필터를 개발하여 상용화 했습니다. 이를 토대로 2005년 가정용 정수필터 및 필터조립체 시장에 진입하였고, 꾸준한 필터 및 제품라인업을 확장시켜 현재는 가전제품형태의 냉온정수기까지 직접 제조생산하고 있습니다. 설립 초기부터 해외 시장조사를 통해 일본, 미국, 태국 등 해외 국가를 중심으로 한 해외수출을 진행하였고, 특히 그 구조가 매우 복잡한 역삼투막필터에 대한 원터치 기술이 핵심입니다.  생산하고 있는 필터 및 필터에 결합되는 필터조립체는 정수제품의 핵심 정수성능을 담당하는 부품입니다. 음용수 즉 먹는 물과 직결되는 부품으로 매우 중요한 품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필터조립체를 기반으로 현재는 가전제품타입의 냉온정수기까지 제조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필수정수소재인 카본블록, 세라믹, 1차 여재를 제조, 2차가공하고 있으며 세척용수에 사용되는 비타민샤워기필터도 제조하고 있습니다.  소재분야에 있어, 환경을 생각한 농축수 저감형 RO 제조방법, 스케일형성억제, 고효율 다중필터 사용방식 등에 관한 제조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주력제품인 카본블록의 경우 제품용으로 적용하여 그 성능을 확인하였으며, 최근부터 소재상태로 본격적인 시장영업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카본블록의 경우 정수소재에 반드시 요구되는 소재로서 그 수요가 타 정수소재에 비해 매우 보편화되어 확대추세에 있습니다. 

 

매출실적(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국내시장 판매전략

정수기시장의 최근 고객들의 큰 니즈는 가성비와 제품 품질의 우수성입니다. 동사의 정수기는 원수 차단의 특허 기술력을 적용하였으며, 저수조가 필요 없는 직수형 정수기입니다. 필터의 클릭 앤 로테이트 방식으로 자가관리가 가능하도록 개발하였으며, NSF인증 소재를 사용하였기에 더욱 깨끗하고 안전하게 음용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시대에 맞춰 쿠팡, 이베이, 위메프, 11번가, 티몬, 스마트스토어 등 오픈마켓과 하이마트몰, GSSHOP, CJ몰 등의 종합몰, 오늘의 집, 자체 쇼핑몰등에 판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홈쇼핑 유통 시장에도 진입하여 라이브, 티커머스 채널에 진입을 진행 중에 있으며, 하이마트 오프라인 매장에도 판매 중에 있습니다. 애터미, 고려한백 등과 같은 방문판매 시장에서도 좋은 판매를 하고 있으며, 특판 시장과 B2C 시장 확대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브랜드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유튜브, 블로그, 페이스북 채널을 직접 운영하고 있으며, 다양한 인플루언서, 블로거 등과도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많은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또한, GDN, 모비온, 네이버GFA 등 다양한 디지털 마케팅을 기획, 추진하며 브랜드 인지도 향상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향후 라디오, TVC 등도 기획, 송출하고자 하며 본격적인 IMC마케팅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경쟁사 대비 가격, 품질 우위에 있으면서 직접 제조하여 원가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강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판매 전략을 통해 매년 성장세에 있으며, 소비자의 인식 변화(비대면 자가관리 선호 등)로 인해 더욱 높은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A.완제품류 OEM/ODM 공급

현재 주요 공급처는 교원, 대림비앤코, 현대렌탈케어 등이 있습니다. 주요 제품은 무전원 타입의 직수형 정수기 및 결합되는 A/S 필터입니다. 위 표와 같이 소폭 상승할 수 있는 이유는 2020년 신규로 발굴된 OEM 공급업체인 HNC와 세스코에 대한 판매확대가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21년 세스코에 업소용 필터 OEM 공급 건이 진행 중임에 따른 매출확대가 이루어질 것이며, HNC 약 1,500대 이상의 냉온정수기 OEM 공급이 예상됩니다. 

`25년에는 이 부분에서 약 33억의 매출이 확보되리라 예상됩니다. 신규사업 부문에서 언급된 온라인마케팅 전문업체와의 협업개발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필터류는 OEM 완제품 공급과 연동되는 것으로 교체가 필요한 A/S 필터 물량이 감안된 판매가 포함되었습니다. 

B.커넥터류 및 소형필터 

현재 대표공급처로 아쿠아글로리, 심스 등의 대표거래처가 있습니다. 이러한 업체는 필터시스템을 그대로 본인들의 수출제품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20년 코로나로 인한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업체매출은 꾸준히 상승 중에 있습니다. 완제품에는 강점을 보이지만, 음용과 직결된 필터, 필터조립체 생산라인이 없는 중소ㆍ중견기업이 국내에는 20-30개 업체들이 있습니다. 특화된 원터치 필터시스템, 특히 커넥터류는 이들 제품에 적용하기 쉽도록 모듈화, 다양화 되어 있습니다. 현재 기존 거래처를 포함하여 국내 완제품 시장에서의 경쟁업체인 영원코퍼레이션, 진텍 등에 제품의 공급확대가 예상됩니다. 

C.업소용 필터 

보유한 업소용 필터는 그 개발이력에 비해 국내 판매는 활성화되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필터는 프렌차이즈, 편의점, 식당 등의 음용 및 필터가 필요한 장치를 사용하는 곳에 적용가능하며, 아직까지 미국 제품이 선점하고 있습니다. 현재 보유제품 뿐만 아니라 21년 중 미국 선점제품에 호환가능한 업소용 필터가 개발될 예정입니다. 판로는 우선 학교와 같은 음용수 처리장치가 대량으로 설치되는 곳입니다. 영업 환경 상, 학교, 식당 등을 직접 상대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이에, 이미 해외제품으로 영업권, 판매처를 확보한 지역별 총판 대리점들과 협업하여 제품의 판로를 확대할 예정입니다. 

D.카본블록소재, 부품류 영업

 본 영업은 회사전략방안입니다. 개발 이후 생산라인까지 확보 현재 월 약 30만개의 캐파를 보유한 상태입니다. 1차로 제품에 적용하여 그 레퍼런스를 확보하였고, 작년 `20년 후반기부터 본격적인 카본블록소재영업을 시작중입니다. 앞서 언급된 것처럼, 본 소재는 곧 약 1,000억원 시장이 형성될 것입니다. 기회로서는 대부분의 매출이 국내시장의 경우, A사 한곳에 집중되어 있다는 것이며, 이것을 사용하는 고객기업들은 이원화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제안중인 대표기업들은 LG. 교원, 코웨이, 원봉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대기업과의 거래가 성사된다면 그 규모는 쉽게 약 10억 이상의 매출이 달성되리라 예상됩니다. 이에 21년부터 본격적인 영업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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