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공모주&주식

공모주<공모주투자 개념과 기본 용어 정리>

by H31 2022. 5. 24.
반응형

공모주<공모주투자 개념과 기본 용어 정리>

최근 들어 주식투자나 공모주투자를 하는 사람이 많이 증가하였습니다. 주변에 주식안하는 사람을 찾기가 더 어렵고 젊은층뿐만아니라 학생, 직장인 다양하게 투자 하시는 것 같습니다. 공모주 투자에 앞에서 기본적인 용어들과 개념을 알아보고 투자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모르고 투자하는 것과 알고 하는 것은 큰 차이기 때문에  공모주투자에 앞서 기본개념과 기본 용어를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모주란?

공모(公募)란 공공에게 알려 신청자를 모집하는 행위입니다. 주식시장에서는 상장을 진행하기 앞서 투자자들로부터 투자를 모집하는 행위입니다. 청약을 통해 투자자들을 모집하고 총 모인 투자금액 기준으로 투자자들에게 해당 주식을 나눠줍니다. 이때 나눠준 주식을 공모주라고 합니다. 공모주는 투자자들이 청약한 금액에 따라 배정되므로 주식을 배정 받지 못할 경우도 있습니다. 배정받은 공모주는 주식 상장 당일부터 자유롭게 거래 할 수 있습니다. 투자자들이 많이 모이고 투자금액이 많으면 해당 회사가 시장에서 높은 기대와 평가를 받는다고 해석하며 기대를 많이 받은 공모주들은 상장 후 첫 거래일부터 높은 상승률을 기록하기도 합니다.

배정방식 : 비례배정, 균등배정

공모주 일반투자자에게 배정되는 물량 중 50%는 균등배정, 나머지는 비례배정됩니다. 균등배정이란 공모주 청약에 참여 시 균등하게 나눠 주는 것입니다. 균등배정 물량인 50% 이상으로 수요가 몰리면 이후 물량은 추첨제로 배정됩니다.

비례배정이란 청약 증거금에 비례하여 증거금이 많으면 많을수록 주식을 많이 배정 받는 것입니다.

기관투자자의 수요예측

공모주 청약에 앞서 기관투자자가 발행회사 증권신고서, 투자설명서를 참조하여 대표주관회사에 매입희망수량과 가격을 제시하는 것을 뜻합니다. 발행회사와 대표주관회사의 협의 하에 확정된 공모가격을 결정하여 총액인수 및 공모주 청약이 진행됩니다.

공모가격의 결정, 배정수량의 결정

공모가격은 수요예측 결과 및 주식시장 상황 등을 감안하여 대표주관 회사 및 발행회사와 협의하여 최종 공모가액을 결정하게 됩니다. 참여가격, 의무보유기간, 참여시점 및 참여자의 질적인 측면(운용규모, 투자성향, 공모참여실적)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뒤 수요예측참여자들을 대상으로 대표주관회사가 자율적으로 배정물량을 결정합니다. 확정 공모가격의 일정범위 이내 제시자 중 확정 공모가격으로 배정을 희망하는 자는 배정 할 수도 있습니다.

구주매출

대주주나 일반주주 등 기존 주주가 보유하고 있는 주식 지분 중에 일부를 일반인들에게 공모로 매각하는 것을 뜻하며 양도인에게는 투자금을 회수 할 수 있는 기회, 양수인에게는 주식투자, 경영권 인수등의 의미가 있습니다. 구주매출 비율이 높은 주식의 경우 공모자금이 회사로 유입되는 것이 아니라, 기존 주주에게 돌아가기 때문에 구주매출이 높다면 부정적으로 평가됩니다. 예를 들어서 대주주가 자신들의 지분율의 20%로 내놓으면 20% 해당하는 자금은 기업이 아닌 대주주에게로 들어가는 셈이기 때문에 대부분 투자자들이 구주매출이 높다면 좋지 않게 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