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공모주&주식

공모주<쏘카>-기업정보

by H31 2022. 7. 3.
반응형

쏘카 회사 개요

전국 규모의 카셰어링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카셰어링 서비스 지역을 지속 확대하고, 전국 각지에 쏘카존 밀도를 높여 2017년 누적 예약 1,000만건을 기록했습니다. 2018년부터는 전략적 투자를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브이씨엔씨㈜, ㈜폴라리언트, ㈜차케어, ㈜모두컴퍼니, ㈜나인투원 등을 인수 및 투자하여 통합 모빌리티 플랫폼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국내 모빌리티 기업 최초로 유니콘 기업이 되었으며, 제주도에서 자율주행 셔틀 서비스를 시범 도입하며 국내 모빌리티 산업을 이끌고 있습니다.

 

쏘카 사업 개요

'모든 사람이 자유롭고 행복하게 이동하는 세상을 만듭니다'라는 미션 아래 전국 규모의 카셰어링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국내의 운전면허 소지자 중 절반 이상이 자가용을 소유하고 있음에도 인당 가처분 소득 중 차량 유지비가 절반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많은 비용을 소비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승용차의 일 평균 주행시간은 약 4% 수준으로 대부분의 시간을 주차장에서 보내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차량 소유의 비효율을 혁신하고 국내 공유 차량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2011년 제주도에서 차량 100대로 카셰어링 사업을 시작하여, 2017년 카셰어링 전국 각지에 쏘카존 밀도를 높여 누적 예약 1,000만건을 기록했습니다. 2018년부터는 전략적 투자를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브이씨엔씨㈜, ㈜폴라리언트, ㈜차케어, ㈜모두컴퍼니, ㈜나인투원 등을 인수 및 투자하여 통합 모빌리티 플랫폼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국내 모빌리티 기업 최초로 유니콘 기업으로 인정받았습니다. 제주도에서 피투자사 라이드플럭스와 2020년 자율주행 셔틀 서비스를 시범 도입하였으며, 현재 국내 최장거리 자율주행 셔틀 유상서비스를 제공하며 국내 모빌리티 산업을 이끌고 있습니다. 현재 영위하는 사업은 카셰어링(카셰어링, 중고차판매, 월정기 카셰어링 및 플랫폼) 서비스 외 플랫폼 주차서비스, 마이크로 모빌리티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각각의 사업을 통해 이동의 다양한 수요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카셰어링

카셰어링 산업은 IT기술의 발달에 기반하여 서비스 구현이 가능해지면서 2010년대 초반부터 활성화되기 시작했습니다. 대표적으로 미국 Zipcar, 유럽 ShareNow 등이 있으며 Turo, GetAround, Yandex Drive, Times24등 다양한 카셰어링 업체들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 중 미국의 Turo는 2022년 1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기업공개(IPO) 신청서를 제출한바 있으며, GetAround는 나스닥 상장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국내 카셰어링 시장은 쏘카가 약 80%의 시장을 점유하는 압도적 시장 선두주자입니다.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자금의 사용목적

타법인 취득자금 : 모빌리티 밸류체인 내 유관 업체에 대한 공격적인 인수합병과 투자 집행을 통해 성장해왔습니다. 향후에도 공모 자금을 활용한 인수합병 및 투자 전략을 수립하여 성장을 가속화 하고자 합니다. 현재 타법인증권 취득 관련하여 구체적인 타켓을 선정하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M&A 타켓으로 생각하는 대상을 검토 및 선정하는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존 카셰어링 사업의 추가적인 성장을 도모할 수 있는 매출 시너지 발생 가능한 타켓 및 연관 비즈니스, 유저에게 카셰어링 서비스와 함께 제공되었을 때 유저 경험이 증대되거나 또는 retention이 높아질 수 있는 부가 서비스 등과 같은 사업, 인수를 통한 비용 시너지 예상되는 비즈니스, 동사의 빠른 슈퍼앱화를 위한 모빌리티 서비스 신규라인 추가 등을 최우선적으로 인수 및 합병 대상으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타법인증권 취득을 위한 공모자금 집행 계획]
(단위: 백만원)

구분2022년2023년2024년 이후합계

인수, 합병, 전략적 투자 30,000 30,000 30,000 90,000
(주1) 상기 투자계획은 시장 상황, 경쟁 환경, 당사의 향후 M&A, 전략적 투자 전략 및 방향 등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신사업 진출 : 중장기 전략 구현을 위해 주차, 마이크로모빌리티, 자율주행셔틀, FMS 등 다양한 신사업 진출을 준비중이며 해당 분야의 서비스 개발을 위해 적극적인 투자를 집행 할 계획 입니다.
구체적인 신사업 진출을 위한 운영비용은 다음과 같이 정리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모빌리티
전국 확대
하드웨어 내구성과 유저 사용성 강화를 위한 전기자전거 모델 개발을 계획하고 있으며 IoT모듈 및 배터리 R&D 비용도 지속적인 투자와 함께 늘어날 전망입니다.
주차플랫폼
고도화
당사는 소형주차장 거점화 및 사업화를 위해 스마트 파킹 시스템을 개발할 예정이며 관련 개발 비용이 지속적으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운영비용은 EV 충전 및 발렛파킹 등 거점 기반 신규 사업 모델 개발과 주차 인프라 확대 및 주차 정보시스템 고도화를 위한 개발 비용에 활용될 예정입니다
카셰어링 서비스
고도화
당사는 서비스 고도화를 위해 앱 및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신규서비스 간의 연동 개발 투자를 지속적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FMS 당사는 그간 확보한 엔지니어링 및 데이터 역량을 바탕으로 커넥티드카 소프트웨어 및 FMS 시장 진출을 계획하고 있으며, SK그룹, 롯데그룹 등 당사의 주요 전략적 투자자의 물류계열사, 그리고 당사 FMS 개발 간 협력하고 있는 현대차그룹의 물류계열사 등에 탑재될 당사 FMS 솔루션을 개발 및 고도화하는 데 사용될 예정입니다.

 

연구개발비 : 카셰어링은 영업소가 아닌 앱 기반 플랫폼을 활용하여 인근 차고지에서 분 단위로 간편하게 차량을 대여할 수 있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소비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직관적이고도 친숙한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한 사업성공 요인입니다. 쏘카는 비대면 비즈니스 모델을 추구하고 지속적인 사업규모 확대를 계획하고 있는 바, 공모 자금의 일부는 운영 효율 향상을 실현할 수 있는 내부 시스템 향상, 앱 고도화 및 우수 인력 확보에 투자할 계획입니다.

반응형

댓글